융합역량이란?

지식과 정보의 시대를 넘어 4차 산업혁명의 융합시대를 선도하라!

얼라인드 컨버전스 역량(Aligned Convergence Competency™)은 조직의 목표에 정렬된 융합 솔루션의 창조와 실천 역량입니다.

융합시대에는 새로운 방식과 새로운 인재가 필요합니다. 한국융합기술진흥원은 자제 개발하고 1,700여명이 참여하여 DB를 구축한 융합이론과 융합역량의 진단과 교육, 융합기술 역량개발을 위한 훈련에 참여하고 모범적으로 실행합니다.

[Aligned Convergence Approach]

얼라인드 컨버전스 역량은 조직(기업)에서 지속적으로 높은 성과를 내는 조직의 핵심인재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핵심역량입니다. 얼라인드 컨버전스 역량은 국제표준 어프로치인 비즈니스 분석을 통해 조직의 목표를 식별한 후 목표달성을 가능하게 하는 얼라인된 솔루션(Aligned Solution)을 요구사항 도출과 분석을 통해 창조하고 집중적으로 실천하는 역량입니다. 얼라인드 컨버전스 역량을 가지고 있는 핵심인재를 얼라인이라고 정의하고, 얼라인 역량은 7개의 역량(목표 식별, 계획 수립, 어프로치 융합, 요구사항 도출, 이해관계자 커뮤니케이션, 솔루션 실행, 퍼포먼스 평가)으로 구분하였습니다. 그리고 얼라인드 컨버전스 역량 진단문항은 교육과 훈련을 통해 개선될 수 있는 지식(Knowledge), 기술(Skill) 그리고 태도(Attitude)로 나누어 35 하위역량을 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산업, 직군 그리고 직급으로 나누어 분석합니다.

[Aligned Convergence Book]

자가진단(Self Assessment) 목적은 얼라인드 컨버전스 역량개발을 통해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입니다.

조직 구성원으로서 업무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 조직의 목표를 확인하고 정렬된 솔루션을 도출하여 성과 있는 실천을 하고 있는지를 수시로 검토하고, 산업과 직군 그리고 직급으로 나누어 다른 구성원들과의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얼라인드 컨버전스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 자신의 장단점을 고려한 팀구성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 궁극적으로 얼라인드 컨버전스 역량이 향상되어 조직의 목표달성과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목적이 있습니다.

한국융합기술진흥원

  • kaact@ct.or.kr
  • 02-6675-5211

서울 구로구 디지털로 286
에이스트윈타워 1차, 409호


제주본부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정든로33, 4층
064-902-9886

아이디어가 있으세요??


우리는 당신의 생각과 업무를 돕기 위해서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